구미동의 Soft Edge, 한샘 바흐하우스 > 갤러리 | 한샘바흐하우스

바흐하우스

구미동의 Soft Edge, 한샘 바흐하우스

이제승 교수ㅣ홍익대학교 도시공학과

한샘 바흐하우스는 뉴욕과 유럽의 역사 깊은 도시에서 찾아볼 수 있는 로우 하우스(Row House) 형태를 지니고 있다. 로우 하우스 형식은 대지를 효과적으로 이용하여 최대의 외부 개인 공간(Outdoor private space)과 공공 커뮤니티 공간(semi-private community space)을 가장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 한샘 바흐하우스는 이러한 장점을 살려 단지 중심에 외부 커뮤니티 공간을 제공하고, 모든 유닛에서 개인 정원을 소유할 수 있도록 계획되어 있다. 주민들은 이 커뮤니티 공간을 통해 도시와 만나고 이웃과 소통한다.

한샘 바흐하우스의 개인 정원은 외부의 커뮤니티 공간과 집안을 부드럽게 이어주는 역할을 한다. 다양한 형태의 개인 정원은 집안으로 햇살과 바람을 끌어들여 자연 채광과 환기를 할 수 있게 하고, 외부의 경관을 즐길 수 있는 시야를 열어주기도 하지만, 집의 내·외부 사이에 적당한 거리를 주어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우리의 많은 집은 도시와 이웃과 너무 가까이 있거나, 반대로 완전히 단절된 경우가 많다. 아파트에서 살면 우리집 문을 열면 바로 옆집 문이 있다. 거리에서 많이 볼 수 있는 빌라는 도시의 삶과 소통할 수 있는 여지를 주지 않는 건물로 디자인되어 있다.

반면 한샘 바흐하우스의 외부 공간들은 도시의 공공 공간과 개인적인 주거공간 사이의 부드러운 전환(Soft Transition)을 만들어낸다. 이러한 공간은 개인적인 편안함, 안정감, 커뮤니티의 소속감을 줄 뿐 아니라 편안하지만 활기 있는 삶을 살아갈 수 있는 터전을 제공해줄 것이다.

PR & CONTACT

한샘 바흐하우스,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동 280-1 / 모델하우스 : 서울시 강남구 123-45 위치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