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 리치, 아파트보다 테라스 있는 집 좋아해 > 갤러리 | 한샘바흐하우스

땅집고

영 리치, 아파트보다 테라스 있는 집 좋아해

[땅집GO] 분당 '한샘 바흐하우스'

영리치 겨냥 도심형 타운하우스… 한 가구 4개층, 독립 엘리베이터
건물 가운데엔 햇빛 드는 정원… 15억원 이상 대출 규제도 피해

서울시 성동구 성수동 1가에 있는 '트리마제' 아파트. 집값이 30억원 안팎에 이르고, 바로 옆에 서울숲을 끼고 있어 강북을 대표하는 고급 주택으로 꼽힌다. 20~30대 신흥 부자나 젊은 연예인이 선호한다. 실제 세계적 아이돌 방탄소년단의 멤버 정국과 제이홉 등 내로라하는 이른바 '영 리치(young rich·젊은 자산가)'가 많이 살고 있다.

최근 영 리치가 고급 주택 시장 판도를 좌우하는 핵심 소비층으로 떠올랐다. 고급 주택을 분양하는 A사 관계자는 "최근 짓는 최고급 오피스텔이나 타운하우스 계약자를 보면 연예인, 유튜버, 전문직, 벤처 사업가 등 영 리치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고 했다. 산업 구조가 바뀌면서 부모 재산을 물려받는 것 외에도 젊은 시절 스스로 부를 축적한 자산가들이 주택 시장에서도 큰손 노릇을 하는 것이다.

◇영 리치, 주택 시장 큰손으로 떠올라

영 리치들은 주택 선택 기준도 기존 부자들과 다르다. 특색 없이 획일적인 '성냥갑 아파트'보다 개성 있는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나만의 집'을 선호한다. 넓은 테라스나 서비스 공간, 조망권에 대한 니즈(needs)도 강하다. 상위 1~2% 부자들이 선호하는 고급 주택을 '트로피 홈(trophy home)'이라고 한다. 대다수 부동산 투자자가 서울 강남 아파트를 선망하는 것과는 다르다. 영 리치는 아파트를 보유하고 있어도 트로피 홈으로 고급 타운하우스나 오피스텔을 추가 매입하는 경우가 있다.

업계에서도 영 리치를 겨냥한 주택 상품을 속속 내놓고 있다. 2018년 서울시 광진구 자양동에서 분양한 '더라움 펜트하우스'는 모든 주택형을 복층(複層·1층을 2층처럼 만드는 것)으로 설계해 기존과 다른 차별화한 주택을 선보였다. 이 주택은 분양가가 10억~17억원이었지만 3개월 만에 계약이 완료됐다.

지난해 서울시 마포구 마포동에서 분양한 오피스텔 '마포 리버뷰 나루하우스'도 인피니티 풀(pool)과 호텔식 아침 식사, 하우스키핑 서비스를 내세워 영 리치를 공략했다.

◇영 리치 겨냥한 도심형 타운하우스 선보여

영 리치를 겨냥한 타운하우스도 등장했다.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동 '한샘 바흐하우스'가 대표적.

과거 타운하우스는 은퇴한 장년층을 위한 집이었다. 하지만 분당 바흐하우스는 한창 돈을 벌고, 자녀도 키워야 하는 영 리치를 겨냥한 도심형 타운하우스라는 점을 내세운다. 아파트와 차별화된 설계가 적용되는 타운하우스의 강점을 살리면서도, 입지 면에선 직주근접(職住近接), 학군, 교통, 생활 인프라 접근성도 확보한 것이 특징이다.

이 주택이 들어서는 구미동은 지하철 분당선 오리역이 가까워 강남업무지구나 판교테크노밸리로 출퇴근하기 편리하다. 학부모 선호도가 높은 구미중학교까지 걸어서 5분 걸린다. 설계도 눈에 띈다. 1가구가 지하 1층~지상 3층 등 총 4층을 사용하는 수직형 단독주택 설계를 도입했다. 가구마다 내부에 전용 엘리베이터를 넣었다. 건물 중심부에는 높이 11m 중정(中庭·건물 안에 만든 뜰)을 만들어 집 전체로 햇빛과 바람이 잘 통한다. 마당·중정·옥상 등에 테라스 6개를 만들어 도심 한복판에서도 풍부한 녹지 공간을 확보했다.

최근 12·16 부동산 대책으로 15억원 이상 주택은 대출이 전면 금지됐지만 분당 바흐하우스는 이 규제를 피했다. 분당 바흐하우스 시행사인 랜드마크알이디 김준수 대표는 "선착순으로 5억원 무이자 추가 대출도 진행해 분양가의 절반 정도인 10억~12억원의 자기 자금만 있으면 살 수 있다"고 했다. 그는 "국내 최초 수직형 단독주택이어서 나만의 집을 원하는 영 리치의 관심이 높다"고 했다.

고종완 한국자산관리연구원장은 "집이 단순한 주거 공간이 아니라 사회적 지위를 나타내는 수단이 되면서 타운하우스 시장도 이에 맞춰 변하고 있다"면서 "앞으로 부유층 수요 트렌드를 적극 반영한 도심 속 고급 타운하우스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PR & CONTACT

한샘 바흐하우스,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동 280-1 / 모델하우스 : 서울시 강남구 123-45 위치보기